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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세 개편 임박 (배기량 VS 가격)

걸리버 유익 정보 2023. 8. 22.

자동차는 현대 사회에서 빼놓을 수 없는 교통 수단이자 생활의 일부입니다. 그러나 자동차를 소유하고 운행함에 따라 발생하는 환경적, 경제적 부담은 누구에게나 공통적인 관심사입니다. 특히 자동차세는 차량 소유자의 주요 부담 중 하나로, 그 책정 기준과 체계에 대한 논의는 오랜 시간 동안 이어져 왔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현재의 자동차세 문제점과 자동차세 개편 임박에 따른 정보 그리고 배기량과 가격에 기준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세 개편 임박 (배기량 VS 가격)
자동차세 개편 임박 (배기량 VS 가격)

1. 자동차세의 현재 체계

배기량 기준의 세금 책정

우리나라에서는 오랫동안 자동차세를 배기량을 기준으로 책정해왔습니다. 이는 차량의 배기량에 따라 세금을 부과하는 방식으로 차량의 가격과는 무관하게 세금이 결정됩니다.

자동차세의 현재 체계
자동차세의 현재 체계

세금의 불평등 문제점

같은 배기량을 가진 차량이라도 가격이 다르면 똑같은 세금을 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고가의 명품 차량과 중저가의 차량이 같은 배기량을 가질 경우 동일한 세금을 부담해야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2. 불합리한 면과 제안된 개편

불합리한 면과 제안된 개편
불합리한 면과 제안된 개편

전기차와 수소차에 대한 세금 문제

전기차나 수소차와 같은 배기량이 없는 차량에 대해서는 현재 고정된 세금이 부과됩니다. 이 떄문에 차량의 가격과 상관없이 세금이 동일하게 적용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는 차량 가격이 낮은 사람들에게 불합리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전기차와 내연기관차의 세금 차이

현재의 세금 체계에서는 전기차와 내연기관차 간에 부과되는 세금의 차이가 큰 불평등을 야기하고 있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현대자동차의 내연기관차 '코나'와 테슬라의 전기차 '모델X'를 비교하면, '모델X'는 차량 가격이 '코나'의 7배에 달하지만 자동차세는 절반 이하로 적용되는 큰 차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3. 배기량 기준 vs 가격 기준

배기량 기준 vs 가격 기준
배기량 기준 vs 가격 기준

배기량 기준의 이유

자동차세를 배기량을 기준으로 매기는 것은 자동차의 오염물질 배출과 도로 파손 가능성에 따른 사회적 비용을 고려한 결과입니다. 즉 배기량이 큰 차량은 더 많은 오염물질을 배출하고 도로에 더 큰 부담을 주기 때문에 더 많은 세금을 부과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생각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가격 기준의 장단점

가격을 기준으로 한 자동차세는 차량의 가격을 반영하므로 자동차의 종류나 브랜드에 따라 세금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는 소득 격차를 고려한 더 공평한 세금 부과 방식으로 볼 수 있습니다. 가격 기준은 차량의 제조년도와 상관없이 현재 가치를 반영하므로 중고차 시장에서도 적용하기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고가의 명품 자동차를 소유하는 사람들은 높은 세금을 부과받게 되어 부담을 느낄 수 있으며, 차량의 가격 변동이 빈번할 경우 세금 산정의 정확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4. 전기차와 환경적 측면

전기차와 환경적 측면

전기차의 환경적 장점

전기차는 배기량 대신 고전압 배터리 등을 활용하여 운행되며 환경 오염을 줄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는 전기차가 화석 연료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대기 중의 오염물질 배출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기인합니다.

 

전기차의 환경적 단점

전기차의 생산과 운행에도 일정한 환경부담이 존재합니다. 전기차의 배터리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 오염와 전기 충전에 필요한 전력의 생산 과정 등에서도 환경에 부담을 주는 요소들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전기차가 환경에 무해하다고 단정짓기는 어렵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전기차에 대한 적절한 세금 부과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5. 자동차세 개편의 전망

자동차세 개편의 전망
자동차세 개편의 전망

자동차세 개편은 단순한 정책 변화를 넘어 우리 사회의 가치와 원칙을 반영하는 중요한 결정이 될 것입니다. 다양한 나라의 자동차세 체계를 비교하면 각 나라마다 세금 부과의 기준이 다르며 이는 해당 나라의 자동차 정책 방향을 반영합니다. 어떤 나라는 배기량을 기준으로 세금을 부과하며 다른 나라는 연비나 이산화탄소 배출량에 따라 세금을 매기기도 합니다. 이러한 국제적인 비교를 통해 우리나라의 자동차세 개편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그리고 환경과 경제 상황을 고려한 새로운 방향을 모색해 나가야 할 것이며 이를 통해 자동차세 개편의 결과가 차량 소유자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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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번 글에서 최신 이슈가 되고 있는 자동차세 개편 임박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과연 자동차세의 기준이 가격이냐 아니면 배기량이냐을 고민해 봅니다.현재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더 공정하고 합리적인 세금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논의와 연구가 필요합니다. 우리 모두가 차량을 소유하고 운행하는 데 있어 더 나은 환경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야 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 사회는 더욱 발전하고 모든 차량 소유자가 공정하게 부담을 나누는 세상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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